본문 바로가기

몬내미 정보!!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3가지 방법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3가지 방법


지난해 12월 14일 정부가 발표한 국민연금 개편안에 따라 2022년 이후부터 기초연금이 최대 40만원까지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논란이 되었었죠. 직장인 가입자는 의무적으로 납부해야 되지만, 전업주부 및 의무적으로 납부할 필요가 없는 분들은 계속 납부해야되는지 의문이 들기도 합니다.


만약, 기초연금이 최대 40만원까지 인상되면 어떻게 될까요? 이는 국민연금 수령조건인 최소 10년기간을 꼬박 납부해도 지급 금액이 40만원이 안되기 때문에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2018년 1월에 가입기준으로 볼 때 전체 가입자의 평균 소득인 227만원의 경우 최소 납부기간인 10년간 납부시 수령액은 37만원정도로 나타나며, 15년의 경우에도 39만원대 연금을 지급받게 됩니다. 



그렇다고 국민연금을 무시할 수준은 아닌게 우리나라는 생활수준의 질적 향상과 더불어 의학의 발달로 인해서, 이전 세대에 비해 평균 수명이 늘어나는 반면 출산율의 저하와 결혼을 기피하고 혼자 살아가는 분위기가 조성되어 빠르게 초고령사회로 접어들고 있습니다.


또한 현재를 살아가기도 벅찬데 20~30년후 은퇴후 노후준비를 스스로 하는 사람들도 적기때문에 이는 급격히 저하되는 출산율과 비례하여 이후 노후 빈곤문제를 일으킬수 있으며, 이렇게 때문에 국민연금은 꼭 필요한 제도라할 수 있습니다.


수급조건 및 급여수준

국민연금의 종료에는 노령연금, 장애, 유족연금등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만 60세~65세에 도달했을 때 지급받을 수 있는 노령연금으로 생각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국민연금 수급조건으로는 가입기간이 최소 10년 이상이어야 하며, 가입기간 및 평균 급여수준에 따라서 지급액이 산정됩니다.


1. 가입기간 10년의 경우에는 기본 연금액의 50% + 부양가족 연금액

2. 가입기간 20년이상인 경우에는 기본 연금액 100% + 부양가족 연금액이 지급됩니다.


수령 지급 나이는?


수급개시연령은 지난 2013년부터 수급 연도를 1953년생부터 5년을 주기로 1세씩 연장되었습니다. 위의 표를 보시면 이해가 되겠지만 1969년생 이후 출생자의 국민연금 수급개시 연령은 만 65세부터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수급조건에 만족했을 때 내가 지급받을 수 있는 금액은 어느정도 조회하기 위해서는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연금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수령액 알아보기 (공인인증서 O / X)

2. 예상수령액표를 통해 가입기간의 평균 소득액 및 가입기간을 고려하여 조회하기.


자신의 평균월소득액을 정확히 알고 있는 분들은 아래 예상수령액표를 통해 참고해보시면 되시며, 그렇지 않은 분들은 아래 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조회방법을 참고하여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홈페이지에서 조회하기

가장 정확히 예상 수령액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공단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조회하면 되는데요.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보다 정확하고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으며, 없더라도 직접 수치를 입력해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금 관리공단 홈페이지(nps.or.kr)로 접속하여 첫화면에서 자주찾는 민원 카테고리를 선택해주세요. 그럼 "내 연금 알아보기"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1. 본인 공인인증서가 없는 분들은 인증없이 진행할 수 있는 모의계산을 통해서 알아볼 수 있습니다. 


2. 공인인증서가 있는 분들은 예상연금액 조회 버튼을 눌려서 인증과정을 거친후 편하게 알아보실 수 있으세요.


>

인증서 없이 모의계산을 통해 조회


모의계산 방법은 2가지로 직접 소득 및 가입기간을 직접 입력하여 확인할 수 있습니다. 생년월일과 연금 가입일 및 최종 납부월 그리고 예상 소득 상승율을 대략적으로 입력해주세요. 


그리고 소득 시작일과 종료일, 총 납부 개월수, 월소득액등의 정보를 입력후 결과보기를 클릭하면 예상액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공인인증서로 수령액 조회


인증서가 준비되어 있는 분들은 직접 수치를 입력하기 보다는 간단한 인증만으로 보다 간편하고 정확한 예상 연금액을 알아보실 수 있으세요.



간단히 인증서 로그인만으로 현재가치 및 미래가치의 예상연금액을 편리하게 알아볼 수 있습니다. 또한 소득상승률을 직접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으므로 더욱 편리하네요.


예상수령액표로 알아보기


자신의 월평균 소득이 70만원(연금보험료 63,000원)이며, 가입기간이 15년인경우에는 만 65세이후부터 232,990원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이 표는 현재가치를 기준으로 하기때문에 미래 물가상승률은 고려치 않은점 참고해주세요. 지금까지 국민연금 수령액 알아보기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렸습니다.